포켓몬은 성장에 (노력치)라는 것과 V(병뚜껑을 통한 최고!)라고 현실 플레이어가 부르는 게 있습니다. 또 성격 문제도 있죠. 노력치는 체력, 공격, 방어 등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냥 일반 포켓몬을 마구잡이로 잡아서 레벨업을 했다면 이게 난잡하게 배치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당연히 약해질 수밖에 없죠.
또한 V라 불리는데 병뚜껑을 사용해 포켓몬의 심판 기능? 그걸로 확인한 걸 최고!로 바꿀 수 있는 걸로 아는데 그것도 능력치를 올려 줄 겁니다.
마지막으로 성격. 이건 빨간색은 그것을 올려주고 파란색은 낮추는 걸 텐데, 없다면 아무것도 없고, 이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장에 보정이 들어가고 최종 결과에도 반영이 되니까요. 예시로 고집 성격이 특수 공격을 낮추는 대신 공격을 올려주는 걸로 인파이트 같은 기술의 데미지를 무사태평보다 더 올려줍니다. 성격유형은 검색하면 금방 나옵니다.
성장으로 쌓인 노력치는 특정 나무열매(이름은 까먹었는데 6종류가 있고 각각 개당 10씩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로 낯출 수 있는데, 주력 포켓몬에게 이 종류를 다 줘서 효과가 없게 한 다음 타우린 같은 것 등으로 올리는 겁니다!. 얼마나 어떻게 올릴 지는 검색을 해 보세요. (샘플로 검색하면 나와요)
H체력A공격B방어C특수공격D특수방어S스피드 입니다.
각 영어당 최대 252까지 올릴 수 있으며 한 포켓몬당 노력치는 510까지만 올릴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