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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사연이예요 이건 제가 초등학교 2학년일때의 일입니다. 같은 반 남자애 P가 있었어요.

이건 제가 초등학교 2학년일때의 일입니다. 같은 반 남자애 P가 있었어요. P는 또래에 비해 키도 작고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애들에게 항상 놀림을 받았어요. 사실 제 알바는 아니였지만 애들의 폭력은 점점 심해졌어요. 쉬는시간마다 P릉 바닥에 눕히고는 4~5명이 뭉쳐서 함께 발로 밟았어요. 그만하라는 P의 말에 더 크게 웃고는 했죠. 나중에는 제가 하교하던 때 돈을 빼앗기는 모습도 발견을 했답니다. 저는 점차 P가 신경쓰였어요. 담임이라는 여자는 눈앞에서 학생이 발에 밟히는 모습을 보고 그 학생의 몸을 다리로 점프해서 교실 문을 열고 태연하게 교무실로 가는 모습을 보고 가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같이 웃는 걸 보고 저 사람은 선생도 아닌 인간 자격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엄마에게 이 일을 털어놓으니 함께 욕 해주셨어요. 저는 P에게 먼저 다가가 말했어요. 때는 학교가 끝난 방과후 였는데 P가 실내화가 없어졌는지 두리번두리번 찾길래 저는 "실내화 없어졌어? 내가 아까 D가 가져가는 거 봤는데.." P는 아 그래? 하더니 그냥 양말을 신고 집에 가려는 모습을 보고 저는 P를 붙잡아 물었습니다. "내가 신고해줄까? 너 힘들잖아. 내가 같이 신고해줄게" P는 거절했습니다. 이후 저의 여러번의 제안에도 P는 괜찮다며 거절을 해왔고 계속해서 제안하는 것도 강요이고 협박일 것 같아 관두었습니다. 이후엔 뒤에서 P를 챙겨주기만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은 P를 괴롭히는 무리의 애들이 놀다가 교탁의 유리를 깨버렸고, 이를 P에게 덮어씌운 무리와 반의 아이들은 그 무리의 편을 들었고 그 사건당시 교실에 없던 선생님은 P의 아니라는 강력한 저항에도 P의 부모님을 불러 변상하게 하는 걸 보았습니다. P의 부모님의 고개 숙인 사과 무리애들의 킥킥대는 비웃음. 그 사건을 전부 두 눈으로 본 저로서는 말해야 했지만 그 애가 거부햤돈 게 생각 나 아니 일이 커져 제가 곤란해질까봐 무서워서 아무말도 하질 못했고 지금까지의 제 행동이 다 기만이고 오지랖처럼 부끄럽게 느껴져서 P와 말 한마디 하질 못했답니다이후 중학교에서 가해자 무리들이 착한 척 태연하게 친구를 사귀고 지내는 모습에 역겨워졌습니다. 이후 길거리에서 본 P는 여전히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에 저는 기분이 묘해졌습니다. 가해자 무리애들은 반장,학교회장 후보에 세상 착한 사람이 되었던데 말이죠

김선호 변호사 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연으로 법적인 대응 방안을 알고 싶으신 상황임을 이해하였습니다. 사건의 경위와 피해의 정도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이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절차를 구체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1. 학교폭력 피해, 법적으로 인정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① 학교폭력의 사실을 법적으로 입증하려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증거 확보가 필수입니다. ② 관련 증거로는 피해사실이 드러난 메시지(카카오톡·문자), 녹취록, CCTV 영상, 신체상처 사진, 진단서친구, 교사 등 제3자의 진술서 등이 있습니다. ③ 만약 신체적 폭행 등이 있었다면 병원 진료 기록과 진단서를 빠짐없이 준비해야 하며, 정신적 피해가 크다면 정신과 진료 기록 및 상담확인서도 미래 소송의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 2. 가해 학생과 학교를 상대로 할 수 있는 법적 조치

① 우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학폭위)에 신고하여 정식 조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학교의 대응에 불만족하거나 추가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면, 가해 학생 또는 그 보호자·학교법인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민사소송)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③ 필요 시 형사 고소(폭행, 협박, 모욕, 명예훼손 등 해당 죄명)도 검토하여야 하며, 특히 반복적 또는 조직적 폭력이 문제라면 소년부 송치 등 형사 절차도 병행될 수 있습니다.

✔️ 3. 실제 소송 및 학교 신고 절차

① 학폭위에 신고할 때 진술서, 증거자료 일체, 진단서 사본, 피해 내용 정리문을 제출합니다. ② 민사 소송 시에는 피해 내용, 처음부터 현재까지의 경위서와 증거자료, 손해 산출 근거자료를 준비하며, 피고인(가해 학생/보호자/학교법인) 특정 정보도 반드시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③ 형사 절차에서는 경찰서 내방 또는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이 역시 모든 증거자료 첨부가 필요합니다.

✔️ 4. 현실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와 주의점

① 학폭위 결과에 따라 가해 학생에 대한 징계(출석정지, 전학 등)피해자 보호조치가 내려집니다. ② 민사 소송에서는 위자료를 포함한 손해배상이 결정될 수 있으며, 단, 실제 배상금의 액수와 지급 확정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③ 가해 학생의 처벌은 엄중하나, 학생 신분의 특성상 합의 권고(화해권고결정) 및 선도 조치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필요 증거

예시

활용방법

메시지·녹취

카톡, 음성파일

정황·협박·모욕 입증

사진·CCTV

상처, 교내영상

폭력 장면 확인

의료기록

진단서·상담확인서

신체/정신 피해 증명

제3자 진술

동급생·교사

목격증언, 학폭위 제출

진술서·경위서

피해경위정리

학폭위/법원 소송 제출

학교 처리자료

징계통지서

과거 처리이력 확인

✔️ 5. 핵심 요약 정리

객관적 증거와 진단서, 제3자 진술 등 자료 폭넓게 확보학폭위 및 민·형사 소송 모두 병행 가능모든 서류와 증거는 꼼꼼히 준비, 피해 입증에 집중

마무리하며...작은 일이 큰 상처로 남지 않도록, 법적 절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그 용기와 노력을 응원합니다.삶이 더 평온해지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법무법인 강현 대표 김선호 변호사

전화상담 1644-8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