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갤러리
광고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불가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급 불가 간이과세자에게 영수증을 받으면 업추비로 인정이 안되나요?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급 불가 간이과세자에게 영수증을 받으면 업추비로 인정이 안되나요? 세금계산서 발급 불가능 간이과세자에게 받을 수 있는 업추비 적격증명 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홍태익 전문위원/경영학박사입니다.

귀하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능한 간이과세자에게 그냥 영수증만 받으면 사업 경비로 인정받기 어렵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신용카드 매출전표,현금영수증은 적격증빙입니다.

간이과세자는 공급대가(매출액)가 일정 금액 미만이거나, 특정 업종에 해당하면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없어습니다. 심지어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간이과세자도 직전년도 공급대가가 4,800만 원 이상 1억 400만원 미만인 경우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일반적인 '영수증'은 저 적격증빙에 포함이 안 된다는 거죠.

세금계산서 발급이 안 되는 간이과세자한테는 받아야 업추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받아야 합니다.

간이과세자가 세금계산서는 못 끊어줘도, 신용카드 결제를 받거나 현금영수증은 발급해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이나 신용카드 매출전표는 그 자체로 적격증빙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공제는 못 받아도 종합소득세 신고 때 사업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청년창업이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지원정책은 기업마당(www.bizinfo.go.kr) 또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을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