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규모가 세 자릿수로 예상된다는 보도도 있고, 여객·화물·항공기술·항공우주 등 기술직과 일반직 모두 포함된다고 해요
전문인력 모집 분야 확대: IT(클라우드, 데이터, 네트워크), 시설, 자재, 노무, 여객RM 등 운영/관리 쪽 직무가 강화되고 있다고 해요
⚡ 인기 / 수요 높은 분야 예상
분야 | 왜 인기인지 / 수요가 있는 이유 |
IT / 데이터 / 클라우드 / 네트워크 | 항공 운영 자동화, 예측 시스템, 예약/스케줄/IT 인프라 개선 수요 증가. 또한 무인항공/항공우주 기술 개발도 같이 추진됨. |
일반 운영 / 여객 서비스 업무 (고객 응대, 객실승무원, 여객 RM 운영) | 여객 사업 회복, 글로벌 노선 확장, 서비스 품질 경쟁 등으로 여객 관련 인력 재투자되고 있음. |
기술직 / 항공기술 · 항공우주 | 항공기 유지보수, 항공우주 관련 연구개발 수요, 무인기 사업 등 첨단 분야 확대 중. |
시설 / 자재 / 물류 / 노무 | 백오피스 및 지원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이런 쪽 직무도 같이 수요가 올라가는 추세. 특히 배송/화물/화물운송 관련 운영 직군이 주목됨. |
본인에게 특히 유리한 직무
당신이 “QA / 운영 → PM / 사업PM” 쪽을 생각하신다면, 아래 직무가 연결 고리로 유리할 수 있어요:
운영 / 여객 운영 / RM 운영 쪽 관리 역할: 지원자 많지만 경쟁도 심함. 그렇지만 서비스 운영 쪽 경험 쌓으면 PM으로 넘어가기 쉬운 포지션임.
IT 운영 / 데이터 관련 실무: 개발 쪽은 조금 진입장벽이 높지만, 운영/데이터 인사이트 / IT 인프라/네트워크 관리 쪽에서 시작하면 기술적인 감각도 키울 수 있음.
일반직(백오피스) / 자재 / 노무 / 시설 → 이 쪽은 고객-facing 업무보다는 내부 프로세스 이해도가 중요함. PM 역할 대비 조직/프로젝트 관리 역량 쌓는 데 도움이 됨.
⚠ 지원 시 유의할 점 / 경쟁력 강화 전략
대한항공 같은 대기업은 어학 / 자격증 / 경력 / 실무 경험을 중요하게 볼 거예요. 비전공자라도 관련 경력 있거나 경험 쌓으면 유리.
자소서 / 면접에서 “왜 항공업계인가, 왜 이 직무인가, 향후 PM/사업PM으로 성장하고 싶은 비전”을 잘 준비하면 좋겠고, 작지만 프로젝트 경험이나 문제 해결 사례가 있으면 좋습니다.
인턴 또는 계약직 기회라도 가능하면 경험 쌓는 게 중요함. 실무 경험은 확실한 플러스.
도움되셨담 채택부탁드립니다~